병원 개원을 위한 전략적 통합 구매(세미나 자료 제공)
병원 개원은 꿈과 비전의 출발점이지만, 그 어려움에 대한 고민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각 시점에 꼭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구매해야하는 업무는 많은 예비 병원장님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죠.

비용들여서 준비하는 게 뭐 어려운 일이겠나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많은 분들이 구매에서발생된 실수로 병원 오픈을 3주 이상 늦추는 등 큰 손실을 보는 일도 일어나고 있죠. 때문에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공부가 필요합니다.
병원 개원을 향한 여정을 더욱 원활하게 진행하고자 한다면, 개원의 각 단계에서 마주치게 될 구매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핵심 지침과 노하우를 담은 이 콘텐츠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세미나 자료의 일부를 담았습니다. 콘텐츠 하단 부분에서 세미나 발표 전체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어요! :)

비용은 절감하고 구매관리까지
모두 해결하는 디지털 구매 솔루션
최근 100여 개 개원 병원의 구매 조달 업무를 진행해 보면서 쌓은 노하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거의 원장님들의 생각이 비슷하세요. 봉직의 하면서 진료에만 전문하시다보니, 병원 경영이나 구매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상태거든요. 그런데 ‘그냥 구매 하면 되는 것 아냐’라면서 일단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높은 확률로 개원의 시행착오가 발생합니다

첫 번째, 늦어지는 병원 오픈 시기
구매 타이밍을 못 맞춰 개원이 1~2주 정도 늦어지는 경우를 가장 많이 봤습니다.
개원 시기가 늦어지면 임대비, 인건비 그대로 보름치 정도 나가는데 최소 1~2천만 원을 처음부터 낭비하고 시작합니다. 이유도 다양하죠.
카드 단말기가 안나오는 경우, 유니폼이 아직 안 만들어져서 촬영도 못한 경우, 또 촬영이 늦어지다 보니 홈페이지 오픈도 덩달아 늦어진 경우, 그리고 각종 인허가가 늦어져서 미뤄진 경우 등 정말 다양합니다.
두 번째, 잘못된 구매로 고생
구매를 하긴 했는데, 워낙 정신없이 진행하면서 잘못된 구매로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개원에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를 쭉 나열하면 400여 개 종류가 될 정도 라서요. 모든 물품과 서비스를 꼼꼼히 비교하면서 구매할 시간이 당연히 모자랍니다. 결과적으로 필요 없는 물품을 과하게 구매하거나, 부족하게 사거나, 퀄리티가 안 좋은 서비스를 받게 되는 등, 또다시 1, 2천만 원을 낭비하게 됩니다.
혼자 하기는 너무 많고 복잡한 병원 개원 구매

개원할 때 관련 구매가 어려운 이유는 어찌보면 간단합니다. 처음 개원할 때 필요한 품목이 너무 많아서라고 할 수 있죠. 과장 조금 보태서 평균 50여 개 업체를 만나, 400여 개 품목 선정 및 가격 비교를 하고 800번의 크고 작은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개원에 필요한 구매를 살펴볼까요? 크게 전략적 소싱, 일반 소싱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병원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소싱’, 그리고 그외 운영 및 업무 효율을 위해 필요한 모든 품목을 ‘일반 소싱’이라고 합니다.
전략적 소싱, 일반 소싱 그리고 구매 꿀팁
1. 전략적 소싱 : 병원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세요

- 개원 전략 및 브랜딩 제안 업체 입찰
- 인테리어 - 병원 HI/BI 디자인
- 홈페이지 제작
- 마케팅
- 의료기기 구매/렌탈
전략적 조달에 해당하는 품목과 서비스는 개원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기반 활동과 같습니다.
직접 진행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외주 대행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대행업체를 선정할 때 중요한 건 ‘병원이라는 특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히 높은지에 대해 경험과 지식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병원 개원의 총비용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업체를 구하는 데에 정말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고민의 성과에 따라 병원 개원의 성패가 정해집니다.
2. 일반 소싱 : 체크리스트를 준비해 보세요

전략적 조달이 병원 개원의 기반을 결정한다면, 일반 조달은 병원의 운영이 가능하게 만드는 모든 품목들입니다. 굉장히 종류가 많다는 특징이 있죠. 전체 개원 비용 중 20%를 차지하는 일반 조달이지만, 상당히 많은 양의 발품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업무입니다.
일반 조달을 잘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매리스트를 하나 준비해두고, 완료된 품목을 하나하나 체크해나가는 방식이 가장 좋은데요. 대표적인 필요 구매 품목과 그에 대한 작은 꿀팁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일반 조달 품목 리스트>
간판 / 사인물
◆ 현관 출입문 옆 이용공간은 시트지, 아크릴 내부 사인물 부착하여 홍보로 활용 많이 함
- 부착이 가능하도록 마감 필요
◆ 인테리어 업체와 사전 논의해서 대기실 한쪽, 일부 벽에 서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설치(SNS 홍보용)
◆ 가구 및 간판 업체와 협의
- 이때 내부 사인물 한글보다는 영문으로
외부 간판
◆ 간판 설치의 경우 전기 배선과 연결 필요
◆ 건물 준공 시 전기 배선을 찾지 못해 건물주, 인테리어 업체, 간판업체 사이 실랑이하는 경우 多
정수기
◆ 정수기 수도 라인 정수기 위치까지 빼두는 것 중요
- 나중에 작업 시 추가 비용 발생
◆ 정수기는 환자용과 직원용 분리해서 설치
- 환자, 보호자들과 직원, 원장님 동선이 겹치면 번잡한 느낌
◆ 환자용에는 절대 얼음 정수기 설치하지 말 것(얼음 흘림, 사고 발생 가능성)
- 추천 모델 : 쿠쿠(저렴) vs 코웨이(브랜드 강조)
세탁기 / 건조기
◆ 인테리어 업체에 꼭 사전 전달
◆ 전기, 온수기 위치 잡아 놔야 함
- 특히 배수가 안된 공간에 세탁기, 건조기 넣을 시, 물 빠짐이 되지 않아 매일 고생할 가능성 높음
◆ 최근 삼성, LG 워시타워의 경우 화재 위험 때문에 병원에 설치 거부한 사례가 있었음
◆ 용량 파악도 중요
- 워시타워 9KG 구매 시 환자복, 베드 빨래 하루에 2~3번씩 해야 하는 불편
- 워시타워 17KG 이상 구매 시에는 공간 사이즈 (가로/세로/높이) 미리 확보해야 함
통신
◆ 병원 정보 알람 메시지 (직접 신청 / 필요 영상 및 멘트 준비)
◆ 인터넷 / IPTV
- IP 유동 또는 고정 / 500mb / PC 5대 / 유무선 연결
◆ 통신 / 핸드폰
- 무료 / 최저 요금 / 번호 구매
- 통신사 선정시 원하는 뒷번호 (골든 넘버) 구매 가능
- KT 및 LG 일반 대리점 X
- 기업 전용 대리점과 계약 혜택
1) 전화기 무료 5대
2) 네트워크 공사 또는 CCTV 구축 비용 지원
- 인테리어 업체에서 통신 라인을 못 잡는 곳 있으니, 사전에 협의 필요
- 추가 비용 40~50만 원 나올 수 있음
인쇄물
◆ 다양한 인쇄 필요 물품
- 명함, 대봉투, 소봉투, 명찰, 진료 및 시술 후 주의사항 등
- 쇼핑백 (유용함) 명찰, 직인 미니 배너 유용
◆ 디자인 업체에 한 번에 다 맡기면 비용 20%~30% 비싸짐
- 디자인 파일 받아서 인쇄 전문점에 맡기는 것으로 진행)
◆ 디자이너는 가능한 고정 프리랜서 이용
◆ 초기 인쇄는 최소 분량으로 제작
개원 준비는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해요

개원이 어려운 건, 이렇게 다양한 품목들을 각각의 정해진 기간에 맞게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소 긴 제작 기간이 필요한 홈페이지나 인테리어 공사의 경우 3달 전부터는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어야 하죠. 이런 일정들을 몇 개 놓치다 보면 전체 개원 일정을 미뤄야 하는 슬픈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균 6개월 정도는 여유 기간을 두고 개원을 계획하는 게 일반적이죠.
그래서 전략적 소싱, 일반 소싱 등 모든 품목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 구매 공급사에 일괄로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무마켓9과 같은 통합구매 솔루션을 만나면 병원 개원 준비의 어려움을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거든요. 이미 100여 개 병원의 개원을 책임져온 업무마켓9을 만나보시겠어요?
이렇게나 많고 어려운 개원 준비,
한 곳에 모두 맡길 수 있다면?

업무마켓9은 병원 개원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와 품목을 통합해서 구매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을 시작으로 쿠팡, 우리은행, 엘지그룹 등 국내 굴지의 중대형 기업의 통합 구매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을 토대로, 현재는 병원 구매 플랫폼까지 확장하고 있는 국내 최대 B2B 종합 플랫폼입니다.
병원 개원 통합 구매는 업무마켓9 뿐입니다.

병원 입지, 인테리어, 마케팅, 의료장비, 각종 소모품 등
그 품목이 어떤 것이든지 업무마켓9의 ‘통합구매’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번에 비용 지출과 월말 리포트까지 받을 수 있죠.
일반 소싱에 필요한 소모품 구매만 해도, 평균 20~30개 업체와 미팅이 필요하다고 해요. 각 사이트 가입부터 구매, 주문, 배송, 관리까지, 이걸 처음부터 원장님 혼자 해내야 하는 현실에 한숨부터 나실 거라 생각됩니다.
업무마켓9의 통합구매는 1:1 담당자를 배정해 줘서 구매 담당자 한 명하고만 커뮤니케이션 하면 돼서 매우 편리합니다. 든든한 아군이 생긴 셈이죠. 만약 구매하고 싶은 품목이 업무마켓에 없다고 하더라도, URL만 있다면 통합해서 관리도 가능하고요.

현업 경험이 풍부한 업무마켓9의 조언과 노하우를 토대로, 여러분의 개원을 더욱 원활하게 진행해 보세요.
가격 비교 최저가 구매, 납품 검수 확인, 설치 세팅 지원 그리고 비용처리에도 문제가 없도록 계정별 정리, 월말 후불 결제 등 이점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매월 구매한 것을 모두 전산화해서 원장님께 월말 리포팅도 해드립니다. 사실 생각보다 많은 원장님들이 비용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세요. 업무마켓9은 이를 시스템으로 해결합니다. 과다한 비용이 생기면 알람도 드리고요.

업무마켓9의 병원 입지, 구매 전문가, 병원 마케팅 전문가가 여러분의 병원 개원 D-DAY까지 체계적인 절차로 도와드릴 거예요. 업무마켓과 함께 체계적인 12주 프로그램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미나 발표 자료를 보내드려요
아래 배너를 눌러 신청하시면, 개원 세미나 발표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자료를 통해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해 봐요! :)
